작성자 : 관리자   |   열람수 : 4,086   |   작성일 : 19-09-05 06:34
2001 년 법률 31 호. 배우자 등으로부터 폭력을당한 경우 피해자 를 생명, 신체에 위해를 끼칠 같은 공격으로부터 보호, 구제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법률. 통칭 가정 폭력 (domestic violence, DV) 법 또는 DV 방지법. 가정 폭력은 일반적으로 배우자 나 연인에 대한 폭력을 바른다. 1993 년 유엔 총회 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 철폐 선언'이 채택되었고 또한 1995 년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 된 세계 여성 회의 에서 DV이 논의 된 것 등으로 일본에서도 DV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그에 따라 DV 피해 상담이나 발생 건수가 급증했다.

이에 따라 2001 년 4 월 DV 방지법이 성립, 10 월에 시행되었다. 대상은 기혼 부부, 사실혼 남녀 혼인 해소 후 남녀 외에도 생활의 본거지을 함께 교제하고있는 남녀도 적용된다.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는 폭력을 방지하고 피해자를 보호 할 자격을 갖는다 고 규정하고 피해자 보호를 요구하는 대상이되는 도도부 현 운영의 배우자 폭력 상담 지원 센터, 경찰, 법원의 역할을 명기한다. 피해자가 생명이나 신체에 중대한 위해를받을 우려가 큰 경우 법원은 가해자에게 6 개월의 접근 금지 또는 2 개월간의 주거 퇴거를 요구하는 보호 명령 을 발할 수 있으며,이 보호 명령에 위반 한 경우에는 1 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 만엔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