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관리자   |   열람수 : 5,844   |   작성일 : 19-09-05 06:32
내연 뿐만 아니라 법률상의 혼인 성립 요건을 결여 커플의 관계. 내연의 차이는 당해 남녀가 현재의 결혼 제도 에 대해 어떤 의문을 가지고 적극적 · 자발적 법률 결혼 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법 결혼은 여성의 대다수가 남성의 성 ( 씨 , 성)에 개명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선택적 부부 별성 (→ 부부 별성 )이 허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양성 평등의 관점 에서 개명을 선택하지 않으과 가부장제 적 (→ 가부장제 대가족 ) 특성을 내포하는 혼인의 방식 등에 의문이있는 경우 등이다.

또한 적극적으로 선택 이루어진 파트너 형성이기 때문에 어쩔 수없이 법 결혼 못하는 상황은 보통 사실혼이란 없다. 예를 들어, 이혼 협의 중에있는 사람이 생활 실태로는 이미 파산 한 배우자와 법률 혼인 계속 상황에 있으면서 다른 상대와 사실상 부부관계를 갖는 것 등은 중혼 적 사실혼이지만, 이것은 주체적으로 선택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실혼이란 의미가 다르다. 일본에서는 기존의 가부장제가 해체 여성의 의사 결정이 중시되게되었다.

1960 년대 이후 내연 단어의 부정적인 측면을 불식하기 위해 매스 미디어 등을 중심으로 사실혼 말이 사용되게되었다. 일본에서는 지금도 사실혼을 선택하는 사람은 적다. 서양에서는 1960 년대 이후 기독교 적 혼인 관이 약해지고 이혼과 재혼에 따른 가족 형태의 다양 화가 진행되는 반면, 여성의 사회 진출이 진행되어, 개인주의 화의 경향이 강해지고, 한편 혼외자 (→ 적출 아니다 자식 )에 대한 차별적 인 제도가 시정되는 가운데, 사실혼 선택자가 증가 추세에있다.